마케팅의 종류(홍보수단, 광고매체)

2018. 1. 7. 02:27All of PIPL!

| 마케팅의 종류(홍보수단, 광고매체) |


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4P믹스전략인 촉진(Promotion), 제품(Product), 가격(Price), 유통(Place)중 촉진을 제외한 나머지는 내부적으로 실행하기 때문에 촉진의 형태가 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표출이 됩니다. 


프로모션(촉진)은 제품이나 서비스 등의 판매 및 어떠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촉진 활동을 의미 합니다. 

어떤 매체를 활용 하는냐에 따라서 온라인 프로모션과 오프라인 프로모션으로 구분 할 수도 있고, 기성의 매체를 이용하는냐 매체를 이용하지 않느냐에 따라서 ATL과 BTL로 구분 할 수도 있습니다.




1, ATL(Above The Line, 매체를 이용한 광고) : 일방적으로 소통하는 방식의 광고로 과거 4대 매체(신문, 잡지, TV,  라디오) + 뉴미디어(인터넷, 케이블TV)를 포함합니다.


1-1, 온라인(전기, 전자 매체) 프로모션 

- TV(공중파, 유선, DMB, 위성 등), 라디오(공중파, 인터넷, DMB 등), 인터넷(홈페이지, 이메일, 카페, 블로그, 지식검색, 지역검색, QR코드 등), 스마트폰, PMP, E-Book 등


1-2, 오프라인(인쇄, 조형 매체) 프로모션 

- 신문, 잡지, 옥외광고(간판, 광고탑 등), 포스터, 카탈로그, 캘린더, 팜플렛, 브로슈어, 리플렛, 전단지, 스티커, 조형물, 현수막, POP, 대중교통(버스, 택시, 지하철, 정류소, 역, 공항 등) 등 사람들의 시선이 닿는 곳 특히 관심을 갖는 곳은 어디나 광고 매체가 될 수 있습니다.


 


2, BTL(Below The Line, 매체를 이용하지 않는 광고) : ATL과 반대되는 의미로서,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은 대면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이벤트, 전시, 스폰서 쉽 등을 총칭하는 말입니다.


인적 네트워크, 컨벤션, 이벤트, 전시, 상영, 공연, 박람회, 스포츠 행사, 파티, CRM, PPL, DM(Direct Mail), PRM(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), 경품, 쿠폰, 시음, 시식 등







참고로 온라인 홍보는 4종류로 구분합니다.

<출처 : 온라인홍보종류, 미디어대망출판사>


1. 키워드 광고 : 내 상품과 관련성 있는 검색 키워드를 이용해서 광고 합니다.

 - 포털 사이트 키워드 광고 : 키워드 검색결과 상위에 뜨는 광고. 

 - 연관 검색어 : 검색결과시 나오는 연관된 키워드에 걸리는 광고.

 - 팝언더 광고 (후팝업광고) : 프로그램 설치했을 시 나오는 광고.

 - 태그 광고 : 각종 게시글을 포스팅할때 태그를 이용하면 검색에 노출.


2. 디스플레이 광고 : 주로 온라인 배너광고를 말합니다.

 - 이미지 배너 광고 : 고정 이미지만 있는 광고. 누르면 광고페이지로 이동.

 - 애니메이션 광고 : 움직이는 이미지가 있는 광고. 누르면 광고페이지로 이동.

 - 동영상 광고 : 일반 웹사이트에 위치하거나 Youtube 등 동영상보는 중간에 나오는 광고. 음향 포함. 

 - 기타 광고 :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광고, 리타게팅 배너, 토스트 배너 등


3. PR 광고 (Public Relation) : 언론, 방송사를 이용한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이미지 개선을 목적으로 합니다.

 - 언론, 방송사 (보도자료) : 신문, 잡지, 방송에 배포된 보도자료. 뉴스기사 방식.

 - 각종 간행물 발간 : 그룹이나 단체, 기업 등에 배포되는 정기 간행물. E-book 형태

 - 커뮤니티를 통한 소통 : 광고하는 상품/기업의 이미지와 맞는 커뮤니티에 이익을 제공.

 - 공중의 이익을 위한 참여 : 사회적 활동. 협찬, 후원 등


4. 바이럴 마케팅 : 후기와 입소문을 이용하는 광고를 말합니다.

 - 블로그, 카페 : 파워 블로그 및 대형 카페를 이용한 광고.

 - 체험, 리뷰 : 광고주가 상품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여 후기를 남기는 광고.

- 지인 추천 / 제휴 마케팅 : 텐핑, 메신저를 이용한 추천식 광고

 - SNS 매체 : 소셜 기반 광고, 정확한 타게팅이 가능 합니다.